교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
교과목명 | 교과목 해설 |
---|---|
유아교육론 (Theor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유아교육의 역사적, 철학적, 사회적,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하여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분야를 이해하고자 한다. |
영·유아보육연구 (Child care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영유아 보육의 기능과 중요성, 세계적인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, 정책지원, 교사역할 등을 탐구한다. |
영·유아발달연구 (Infants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영유아 발달에 관한 제 관점과 이론을 살펴봄과 동시에 발달이론이 담고 있는 함축적 의미를 비판적 시각으로 탐구해 봄으로써 현장 적용의 교육적 적용점을 살펴본다. |
유아놀이연구 (Play for young children) |
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신연구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수준별 학습을 위한 놀이환경에 대해 학습한다. 또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환경 구성 및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이론과 교육적 함지를 탐구한다. |
유아교육세미나 및 연구동향 (Recent research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유아교육분야에서의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그 적용 가능성에 대해 모색해본다. |
가족지원과 부모교육 (Family support and parent education) |
부모참여와 부모교육 및 가족지원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검토·개발해 보고 현장에서의 실천과 연결시켜본다. |
영·유아교사연구 (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) |
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의 이론과 연구, 실제 사례의 조사·연구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를 위한 교사교육, 장학, 교육정책 등을 검토하고 개선방향을 알아본다. |
유아사회교육연구 (Social studie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유아교육기관에서 사회-정서영역의 학습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내용 및 방법을 학습하고 관련 연구동향을 살펴본다. |
유아관찰 및 평가연구 (Observation and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관찰법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특징과 교수학습과정을 연구하며 관찰결과를 다시 교육과정계획운영이 평가에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. |
유아문학교육연구 (Literature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유아 문학의 역사적 배경, 세계적 동향을 알아보고 유아 문학과 관련된 최근 연구 동향과 교육적기능에 대해 탐구한다. |
유아수과학연구 (Mathematics and science for young children) |
유아 수, 과학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, 아동 발달에 적합한 수, 과학교육 방법과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실제로 수, 과학교육 활동을 개발,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 또한 유아 수, 과학분야에서의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적용 방안을 탐구한다. |
유아인지교육연구 (Cognitive theories for young children) |
유아의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과 인지과정에 대해 학습하고, 유아의 인지발달 단계에 적합한 수준별 교수·학습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다. |
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 (Administration and supervision in early childhoodeducation) |
유아의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과 인지과정에 대해 학습하고, 유아의 인지발달 단계에 적합한 수준별 교수·학습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다. |
유아교육철학 및 사조연구 (Philosophical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교육전반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기초로 현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아동교육사상을살펴본다. 또한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 유아교육현장에 미친 영향을 현장 관찰을 통해 분석·평가한다. |
유아교육개인연구 (Independent study) |
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각자가 선택한 주제에 대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진행한다. |
유아교육연구의 양적접근 (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양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유아를 연구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양적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. |
유아교육연구의 질적접근 | |
영·유아교수이론 및 실습 (Teaching strategies and methods for infants and toddler) |
영유아교수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 |
영·유아프로그램연구 (Early child care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) |
영·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,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이론, 교육과정계획, 운영 및 평가 원리, 교사의 역할, 환경구성에 대해 학습한다. 또한 영·유아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개발하고 적용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서 영·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. |
특수영유아교육연구 (Education for special children) |
교사가 유아교육기관에 들어오게 되는 특수 유아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적절한 교수방법을 모색해 보고, 일반유아와의 통합적 교수-학습 이행 능력을 고취한다. |
유아다문화교육연구 (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) |
다문화 환경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유아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, 그들을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인 배려와 교수방법을 모색한다. |
영유아예술교육연구 (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) |
영·유아를 위한 음악, 미술을 포한한 다양한 예술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예술교육이 영·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에 적용해본다. |
유아교육 멀티미디어연구 (Studies in multimedi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,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, 비디오, 오디오,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한다. |
영유아교육 및 보육정책 세미나 (Seminar on the polic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영·유아 교육 및 보육과 관련된 정부의 최근 정책 및 선진국의 동향을 살펴보고,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을 모색한다. |
유아 창의성 연구 (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) |
창의성 관련 문헌 및 유아기 창의성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. |
유아 언어교육 연구 (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유아에게 적합한 언어교육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능력을 기른다. |
유아교육과정 세미나 (Curriculum seminar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) |
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, 사회적, 심리학적 배경을 살펴보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육과정을 분석 검토해 봄으로써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를 시도해 본다. |